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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사주명리기초공부

3. 천간과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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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천간(十天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 및 육친

 

천간 :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지지 :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갑목(양) : 천간의 우두머리. 하늘에서는 우뢰이며 땅에서는 거목.

을목(음) : 넝쿨, 풀. 하늘에서는 바람. 땅에서는 곡식,화초,풀, 등나무. 

병화(양) : 불, 하늘에서는 태양 땅에서는 용광로(쇠를 녹일 수 는 없다.)

 정화(음) : 하늘에서는 별이며 땅에서는 촛불, 산소불(쇠를 녹일 수 있다.)

무토(양) : 하늘에서는 안개와 노을이며, 땅에서는 둑,고산, 넓은 평야,사막, 제방

기토(음) : 하늘에서는 구름, 땅에서는 논두렁,밭두렁, 논 (식물을 키울 수 있다)

 경금(양) : 하늘에서는 달,바람과 이슬, 땅에서는 고철, 쇠덩어리,원석

신금(음) : 하늘에서는 서리, 땅에서는 보석, 바늘, 제련된 금속

임수(양) : 하늘에서는 구름, 큰 비, 땅에서는 강, 바다,호수 

 계수(음) : 하늘에서는 비,이슬, 안개, 땅에서는 샘물, 도랑, 밭고랑 

 

 

12 지지의 방위.

 

자 : 북

오 : 남

묘 : 동

유 : 서

 

 

 

 자수(양) : 쥐, 음력 동짓달. 천일水 - 지지에 천간 임과 계를 감추고(지장간) 있다

축토(음) : 소, 음력 섣달, 습토(계,기,신)을 감추고 있다. 

인목(양) : 범, 음력정월, 무,병,갑을 감추고 있다.

 묘목(음) : 토끼, 음력이월, 지장간 - 을, 갑

진토(양) : 용, 음력 3월, 습토 , 지장간-을계무

사화(음) : 뱀, 음력 4월, 지장간 - 무경병

 오화(양) : 말, 음력5월, 병기정  

미토(음) : 양, 음력6월, 정을기

신금(양) : 원숭이,음력7월, 무임경 

 유금(음) : 닭, 음력8월, 경신

 술토(양) : 개, 음력9월, 신정무

 해수(음) : 돼지, 음력10월, 무갑임.

 

 명리학에서는 월의 구분은 절기에 의해 구분되며 인월이 음력1월이지만 정확하게는 입춘일(양력2월4일경) 부터 인월이 됩니다. 24절기에서 다시 정리 하겠습니다.

 

천지인으로 천간 지지 장간을 구분했습니다만 크게 천간(남자, 양)과 지지(여자, 음)로 볼 수도 있습니다.

천간은 있는 그대로 이지만 지지는 알고보면 속에 지장간을 감추고 있습니다.

인(寅)이라는 지장간은 戊,丙,甲이라는 천간을 속에 감추어 놓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인(寅)목은 겉으로는 나무로 보이는데 그 속에는 무(토),병(화),갑(목)의 성질을 다 가지고 있는것이지요.

 

이 지장간이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역학자들은 이 지장간을 맨 위에 있는 그림처럼 암기하고 있고 제자들에게 그렇게 암기하라고 합니다.

즉, 자(임계), 축(계신기)~ 해(무갑임) 이런 순으로 말입니다.

물론 자월,축월,인월~ 해월까지 지장간의 기운이 들어오는 순서를 보면 그게 맞습니다.

자월(11월)에 임의 기운으로 시작해서 계의 기운이 머문다음

축월(12월)에 계의 기운이 계속이어진 다음 신금의 기운이 잠시 들어왔다가 기토의 기운이 오래 머뭅니다.

인월(1월)에는 무토의 기운이 있다가 병의 기운이 들어왔다가 갑목의 기운이 머물고 이 갑목의 기운은

묘월(2월) 초반까지 있다가 을 기운이 들어 옵니다. 이 을목 기운은

진월(3월)에 잠시 머물다가 계수의 기운이 들어 온 다음 무토의 기운이 들어오고 이 기운은

사월(4월)에 잠시 남아있다가 병의 기운이 들어오지요.

이런식으로 자월(11월)에서 해월(10월)까지 지장간의 기운이 계속 이어집니다.

그래서 간혹 혹자는 축월의 지장간이 '계신기'가 아니라 '계신기무' 라고 우기는 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미월은 '정을기무'라고 우김.

그래야 인월의 무토 기운으로 이어져서 시작한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낭설일 뿐 근거가 없습니다.

 

아무튼, 저는 이 지장간을 초기 중기 정기 순으로 외우는것이 아니라 정기부터 먼저 외우라고 권합니다.

즉, 이렇게 암기 하시기 바랍니다.

자 : 계 임

축 : 기 신 계

인 : 갑 병 무

묘 : 을 갑

진 : 무 계 을

사 : 병 경 무

오 : 정 기 병

미 : 기 을 정

신 : 경 임 무

유 : 신 경

술 : 무 정 신

해 : 임 갑 무

 

대부분은 자:임계, 축:계신기, 인:무병갑 ~~ 해:무갑임 이렇게 암기하고 있습니다만 정기가 중요하지 이 순서는 의미 없습니다.

 

제가 정기부터 암기하라고 하는 이유는 육친(육신)관계를 빨리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정인, 편인 을 파악하는 것은 일간과 지장간 정기의 비교이기 때문입니다.

 

육신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계속하겠습니다.

六神 = 六親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을 기준으로 나머지 7글자와 의 관계를 비교합니다.

 

1) 비견 : 오행이 같고 음양이 같은 것. 예)甲木이 甲木. 오행이 같은 목이고 음양이 같은 양목

2) 겁재 :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 것. - 겁재를 패재와 겁재로 다시 나누기도 하지만 이부분은 나중에 다시 정리.

3) 식신 : 내가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 ( 일간이 甲인데 丙(양)를 만난 경우, 무토가 경금을 , 乙목이 丁화를....)

4) 상관 : 내가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 ( 일간이 甲인데 丁(음)를 만난 경우, 을목이 병화를, 戊토가 辛금을...)

5) 편재 : 내가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6) 정재 : 내가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7) 편관 : 나를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8) 정관 : 나를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9) 편인 : 나를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10) 정인 : 나를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이상 육친에 대한 설명인데 초보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

"갑(양)목 일간이 子(양)를 볼 경우 나를 생하고 음양이 같은데 왜 편인이 아니고 정인이 되는지?

또 갑(양)목이 午(양)화를 볼 때 왜 식신이 아니고 상관이 되는지? " 입니다.

 

즉, 子도 양수이고 午도 양화 인데 왜 음양이 바뀌었냐고 묻습니다.

 

이에 많은 역학자들의 대답이 체와 용이 달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즉, "자와 오는 체는 양이지만 용은 음이다." 라고 답 합니다.

 

제 생각은 다릅니다. 체와 용이 다른게 아니라 육친은 (천간)과 干(천간)의 관계 이며, 지장간 정기와의 관계입니다.

즉 일간이 갑목인 경우 자를 보면 갑목을 기준으로 子(양)수와 관계를 논하는 것이 아니라 子의 지장간의 정기인 癸(음)수와의 관계이기 때문에 편인이 아니라 정인이 되는 것입니다.

午화도 마찬가지 입니다.

갑목(양)과 오화(양)의 관계가 아니라 오화의 지장간 丁,己,丙 중에서 정기인 丁(음)화와 비교이기 때문에 식신이 아니라상관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장간은 위에 적은데로 정기부터 암기해야 하는 것 입니다.

 

육친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합니다.

 

육친은 일간과 다른 천간과 관계를 말하며, 음양이 같은것은 주로 편(偏)이 붙고, 음양이 다른것은 주로 정(正)이 붙습니다.

운명의 주인공인 일간(日干)과 나머지 일곱글자간의 관계를 나타낸것으로 십성 또는 십신이라고도 하며, 부모,형제,처자,동료등의 관계 뿐 아니라 사회적 지위, 명예, 지식, 기술등을 상징하며, 대운과 만나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비견(比肩)

어깨를 나란히 견준다는 의미로 형제, 친구, 동창, 동업자 등을 말하며, 사주에 이 비견이 너무 많으면 형제자매간에 서로 화합하기 힘들고 남자는 여자와의 인연도 박합니다. 친구와 경쟁해야 하므로..

남녀공히 비견이 많으면 바람기가 많고 가정이 불화하기 쉽고 질투심이 많으며, 독립심이 강해 직업으로는 영업이 적당합니다.

 

겁재(劫財)

말그대로는 재물을 겁탈당한다는 의미. 이복형제, 탈재, 시비, 친구를 의미.

이것은 패재와 겁재로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

  1)패재(敗財) :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것(겁재) 중에서 양간(陽干)이 음간(陰干)을 보는것.

                    즉, 양일간이 오행이 같은 음간을 보는것으로 예를 들면, 甲일간이 乙을 보는것으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패재가 되어 명예, 재물, 처, 건강등이 모두 패 한다는 것으로 도움이 되지 않음.

여기서 특별한 경우란 甲이 庚의 극을 받고 있는 경우 乙(패재)이 을경합으로 庚이 甲을 극하지 못하게 막아주는 경우를 말함.

 

 2)겁재(劫財) : 음양오행이 같고 음일간이 양간을 보는것으로 오히려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겁재는 의리로 맺은 형제, 친구, 남편의 내연의 처와 같은 경우를 말하고 교만,불손하며, 남과다투기 쉽고 사주에 겁재가 많으면 배우자와 자녀를 잃기 쉽지만 편인과 같이 있으면(사주에 편인이 있으면) 내용이 더 강해지고 정인과 함께 있으면 인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사주에 비견,겁재가 많다고 무조건 나쁘지는 않습니다.

내가 신강할 경우 좋은 운을 만나 돈을 많이 벌게 된다면 나 혼자서 다 감당할 수 있는데 옆에 친구(비견,겁재)가 나누자고 하니 상대적으로 적게 가져갈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신약할 경우 좋은 운을 만나 돈이 많이 벌게 되면, 내가 신약해서 다 가져갈 수 없습니다.

이 때 옆에서 비견겁재가 같이 힘을 합쳐서 가져가자고 하면 같이 얻어서 친구와 나눌 수 있으므로 못 가져 오는것보다 낫습니다.

길을 가다가(살다가) 재(財)를 만났다고(길에 쌀가마니가 있었다) 가정하면 내가 신강한 경우 내가 힘이 있으니 나 혼자 들고와서 다 먹을 수 있는데 친구가 내가 먼저 봤다고 우기며 나누자고 하면 친구랑 나누어 먹어야 합니다.

내가 신약한 경우 무거워서 혼자 다 들고 올 수 없으니 양손에 집어들수 있을 만큼만 가져오고 지나가는 사람에게 다 빼앗길 수 밖에 없는데 이때 비견겁재가 같이 들고 가서 나누어 먹자고 하니 비겁(비견겁재)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3)식신(食神)

식록, 식업, 사업아이템.

남자에게 식신은 처부모,조카,손자녀 등을 상징하고 여자에게는 자녀를 뜻합니다.

예술적 기질이 있는 반면, 색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비견을 만나면 식신의 특성이 강해지고 편인을 만나면 약해집니다. 식신이 많으면 자식복이 없고 여성은 과부가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월주에 식신이 있고 시주에 정관이 있으면 크게 출세 할 수 있는 사주 입니다.

 

4)상관(傷官)

화술, 기술, 재주

상관은 말그대로 직장(벼슬)을 상하게 한다는 부정적의미.

남자에게 조부모,외조부모를 뜻하고 내연의 처부모가 되기도 하고  여자에게는 자녀를 뜻함.

겉으로 교만하고 남을 얕잡아보는 기질이 있으나 내심 온정을 품기도 하며, 예술적 감각은 뛰어나지만 남으로 부터 질투를 받아 경쟁,소송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인성이 같이 있으면(상관패인) 흉살은 억제되어 좋으나 비겁이 있으면 더 강해집니다.

상관이 많고 인수가 없으면 욕심이 많은 사람이고 재성이 없으면 가난하기 쉽다.

특히 월주의 간지가 모두 상관이면 부모형제의 도움이 전혀 없습니다.

여명이 상관이 많고 재성이 없으면 부부해로 힘들다 합니다.

 

5) 편재(偏財)

횡재수, 투기, 사업

남녀모두에게 부친을 의미하며, 남자에게는 첩,형수, 제수등을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시어머니,외손자등을 의미합니다.

여성의 사주에 재가 없으면 시어머니 없는 집에 시집가는 수가 있습니다.

 

6)정재(正財)

정식수입, 월급, 정당하게 번 돈

남녀공히 백부, 고모가 되기도 하고 남자에게는 처, 처의 형제, 형수, 제수 등이 될 수 있고 여성에게는 시어머니,외손자등이 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남자에게는 처와 돈, 여자에게는 시어머니의 상징입니다.

정재가 있으면 헛돈을 쓰지않고 신용이 있고 견실하고 성실합니다.

(사길신 : 정재,식신,정인,정관)

 

7)편관(偏官)

무관, 군인, 법관, 경찰, 군인

남자에게는 자식, 조카, 매부, 매형등을 뜻하고 여자에게는 외간 남자, 시숙, 시동생, 시누이등을 뜻함.

혁명을 일으키기를 좋아한다.

 

8)정관(正官)

관직, 문과, 행정관

남자에게는 자식, 조카, 매형,매제등을 의미 여자에게는 남편.

 

9)편인(偏印)

가문서, 고독

남녀공히 계모, 유모, 조부, 숙모, 이모를 뜻하고 남자에게는 첩의 부(父)  여자에게는 사위, 손자를 의미함.

 

10)정인(正印)

정식문서, 도장, 자비

남녀공히 어머니, 숙모, 조모 등을 의밓하고 남자는 장인, 증손자, 외손자 여자에게는 사위, 손자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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