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은 세상을 이루는 근본으로 목,화,토,금,수를 말합니다
오행의 작용으로 水기는 만물을 낳고 木기는 만물의 형태를 형성하며 火기는 만물을 자라게 하고 土기는 만물의 형태를 보존하며 金기는 만물을 굳게하는 것이라 합니다.
오행의 상생상극도 입니다.
木生火 목이 화를 낳고 - 나무(木)가 연료가 되어 불(火)타오르게 합니다. - 목은 나무, 위로 솟아오르는 기운을의미
火生土 화가 토를 낳고 - 불(火)이 다 타고나면 재(土)가 남습니다.
土生金 토가 금을 낳고 - 흙이 다져져서 돌(金)이 되고 흙에 묻힌 철광석(金)도 됩니다.
金生水 금이 수를 낳고 - 바위(金)속에서 암반수(水)가 나옵니다. 金은 바위, 고철, 결실, 열매,과일등을 의미합니다.
水生木 수가 목을 낳고 - 물이(水) 나무(목)를 자라게 합니다.
木剋土 목은 토를 극하고 - 나무(木)가 땅(土)을 파헤치며 뿌리 내립니다. (戊土에 甲木이 있으면 둑이 무너짐.)
土剋水 토는 수를 극하고 - 戊土 같은 제방,큰 산이 물길(水)을 막습니다.
水剋火 수는 화를 극하고 - 물이 불을 꺼 버립니다. (子午沖이 되면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火剋金 화는 금을 극하고 - 용광로나 산소불(火)로 쇠(金)를 녹입니다.
金剋木 금은 목을 극한다. - 톱(金)으로 나무(木)를 베어 냅니다.
예전에 이름을 지을 때의 항렬도 대부분의 집안에서는 오행을 따랐습니다. 목-화-토-금-수
즉, 아버지이름의 중간글자에 木이 들어가는 글자(예를들어 相)를 쓰면 그 아들은 이름 끝자에 火가 들어가는 글자(예를들면 烈 - 열자의 아래 점 네개가 불화변입니다.). 그 아들의 아들은 가운데 글자가 土, 또 그 아들은 끝자가 金이들어가는 글자.
이런식으로 계속 오행으로 돌아가며 지었습니다. ( 대부분의 가문에서 이름을 오행으로 지었으며, 예외적으로 一,二,三 으로 돌아가며 이름 짓는 집안도 있었습니다.)
목은 仁, 동쪽, 봄, 청색, 간,담, 신맛, 눈을 의미 합니다. - 홍인문
화는 禮, 남쪽, 여름, 붉은색, 심장, 소장 , 쓴맛, 혀를 의미 - 숭례문
토는 信, 중앙, 간절기, 황색, 코, 위장, 단맛, 입술을 의미 - 보신각
금은 義, 서쪽, 가을, 흰색, 폐, 대장, 매운맛, 코를 의미 - 돈의문
수는 智, 북쪽, 겨울, 검은색, 신장, 방광, 짠맛, 귀 - 숙정문
(숙지문이라 하지 않고 숙청문(肅淸門)이라 했는데 나중에 숙정문(肅靖門)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오행의 상생상극도는 간단하면서도 아주 복잡한 이치를 담고있는데,
사주명리 뿐아니라 주역, 육효, 기문둔갑, 육임, 성명학 등에서도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림을 암기하는게 중요한것이 아니라 골똘히 쳐다보면서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목이 토를 극하니까 목극토. 나무가 땅을 파헤치므로 나무가 토를 극한다 라고만 생각하면 발전이 없습니다.
목기운이 토를 극하면 토는 목의 극을 받아서 수를 극할 힘이 약해지고 이때 수기운은 토가 약하므로
수가 왕(旺)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역학의 초보자라면 이상의 내용만 참고 하시고 이 아래의 글은 나중에 다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한동석 선생님의 저서 '우주변화의 원리' 라는 책에 보면
목화토금수 오행이라는것이 목은 '나무', 화는 '불'과 같이 자연형질 자체를 말하는것이 아니라 그 기운을 말한다 했습니다. 그렇다고 그 자연형질 자체를 배제하는것도 아니구요.
목(木)
봄(목)은 용수철(spring)을 밟으면 반발력으로 튀어 오르려는 성질 그 자체를 목이라고 합니다.
목이라 함은 용출하는 모습을 말하며, 힘이 강하다고 하는것은 목기를 많이 소유하고 있는 의미라 합니다.
목기가 발하는 시기가 봄이며, 그 방위는 동쪽이 됩니다.
화(火)
화기라는 것은 분산을 위주로 하는 기운이라 합니다.
화기는 목을 생장시켜주는데 필요하며, 외면적으로는 만화방창한 아름다움을 뽐내지만 그 내용은 이미 공허한 것이라 합니다. 여름이고, 방위는 남쪽입니다.
12운성을 따져보면, 목은 해(亥)에서 장생이나 여름인 午에서 死하게 됩니다.
토(土)
토는 목이 성장하는 마디로 표현할 수 있다 합니다. 또한 금화상쟁을 막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토기란 성질이 화순하여 생장발전하는것도 아니고 수장하는 것도 아닌, 즉 동적 작용도 정적작용도 아닌 중간역할을 하는 것이라 합니다.
방위는 중앙을 말하고 간절기(환절기)를 말 합니다.
금(金)
금은 목기와 반대이며, 목이 기운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이라면, 금은 안으로 내실을 다지는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봄)이 피부와 모발이 부드러운것은 목과 화의 상승작용으로 수기가 상승하고 표면으로 배출하기 때문이고 장년(가을)은 금수가 하강혀여 표면의 수기가 이면으로 잠복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가을을 상징하며, 방위는 서쪽입니다.
수(水)
수기는 삼라만상을 창조함에 있어서 형체와 정신을 만드는 두 가지 요소를 다 포함하고 있으며, 오행의 변화의 본체는 바로 이 수기라고 합니다.
모든 생명의 근원은 물이라 할 수 있고, 이 수기의 응고작용을 통하여 창조작용을 할 수 있다 합니다.
북쪽이고 겨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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