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문둔갑

기문 만세력의 오류 예시

728x90
반응형

기문만세력은 초신접기를 적용하므로 일반 만세력과 다르지요.

이 초신접기를 적용하기 위해 기존의 기문삼원력을 활용하지 않고 기문만세력을 구해서 새로 하나하나 초신과 접기를 

끊어나가며 만세력을 만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중요한 내용 두 가지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하나는 케플러의 법칙에 따른 지구의 공전궤도가 눈에 보이는듯 했고 

또 하나는 기존의 기문삼원력에 군데군데 오류가 있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초신은 상원부두인 갑자, 갑오, 기묘, 기유가 절기보다 먼저 들어오는 것을 말하고

접기는 절기가 먼저 들어오는 것을 말하고 

같이 들어오는것을 정수기라고 합니다.

초신과 접기는 일년 365일 5시간 48분08초를 360일에 맞추다 보니 발생하는 것으로

윤대설과 윤망종으로 치윤하게 됩니다.

근데 문헌에(기억이 가물가물) 초신은 열흘을 넘을 수 없고 접기는 5일을 넘을 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간혹 초신접기에 대한 블로그의 글을 보면 "다른 절기로 중간에 초신이 10일을 넘어도 치윤할 수 없고

윤대설과 윤망종으로만 치윤할 수 있다." 라고 되어 있는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실제로 다른 절기상에 초신이 10일을 넘는 경우는 없습니다. 

대설과 망종즈음에 초신이 10일이 되는 경우는 있습니다만 넘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정상적으로 치윤하면 당연히 초신은 열흘을 넘지 않고 접기도 닷새를 넘지 않습니다.

 

제가 받은 피드백 중에 한 가지 입니다.

양력 1976년 9월 26일 생인데 한로 상원6국이 나와야 되는데

제가 만든 어플에는 추분 상원7국으로 나오는  오류가 있다는 겁니다.

 

이 만세력은 제가 어플을 개발 할 때 제 기문둔갑 스승님께서 초신접기 적용시에 참고하라고 주신 만세력 입니다.

저는 이 만세력을 따르지 않고 직접 구현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위에서 적은데로 케플러의 법칙과 기존 만세력의 오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만든 어플은 이와 같이 추분상원7국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시 위의 만세력을 보겠습니다.

원래 절기를 따르면 23일 무인일에 추분이 시작하는데,

초신접기를 적용하면 24일 기묘일 부터 추분이 됩니다.

그런데 저 위에 만세력에는 한로상원이라 되어 있습니다.

절기상 한로는 10월8일 계사일입니다.

 

척 봐도 어디가 오류인지 보입니다.

만약에 한로가 맞다면 초신이 14일이나 됩니다.

즉, 원래 한로절기 보다 14일이나 먼저 초신접기상 한로가 된다는 말입니다.

초신은 열흘을 넘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럼 왜 이런 문제가 생겼을까요?

1976년은 윤망종이 들어가야 합니다.

근데 저 만세력에서는 윤망종을 건너 뛰었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윤대설이 들어가 있네요.

이 처럼 윤망종, 윤대설이 제자리를 놓지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처음부터 초신접기를 직접 구현 해보면 규칙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약 2년 9개월 마다 치윤하는데 언제 윤망종이 오고 언제 윤대설이 오는지 규칙적으로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기문만세력은 이 부분을 놓친 구간이 많다는 것입니다.

수봉 이기목 선생님께서 만드신 기문삼원력에도 오류가 있음을 그 제자분들이 밝혀놓았습니다.

저는 그 책을 참고 한 것은 아닌지만 우선 크게 윤대설이 들어오는 해와 윤 망종이 들어오는 해를 먼저 구분해놓고

작업했기 때문에 제가 만든 어플에는 초신접기로 인한 오류는 없다고 감히 자부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기문둔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기문둔갑 어플 배포  (0) 2020.08.14
2020년 세계 국운 예언 적중!  (0) 2020.07.24
12. 칠화심성론 2.  (0) 2020.06.08
11. 칠화 심성론  (2) 2020.05.25
10. 태을구성(太乙九星)  (0) 2020.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