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에 공통으로 전해지는 구미호 (九尾狐) 의 전설이 있습니다.
구미호 처럼 반드시 아홉개의 꼬리가 달리지 않았어도 지역마다 여우의 전설이 많이 있지요.
이곳에 제가 '둔갑하는 여우'라는 글을 남긴 적이 있는데 좀 더 보완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초전도체니 양자역학이니 하는 시대에 둔갑하는 여우가 있느냐고 하겠지만
죽염을 개발하신 인산 김일훈 선생님은 사람의 간에 그러한 성분이 있다고 글을 남기신 적이 있습니다.
인산 김일훈 선생님은 일제강점기와 대한민국 건국 초기의 한의학자이자 독립운동가이며 성리학자, 철학자, 정치인, 약초 연구가이며 죽염과 유황오리의 발명자이며 많은 난치병을 치료하신 분입니다.
또한, 닭이 구렁이로 둔갑한다던가 하는 여러 사례를 목격했다고 하시며 사람의 간 속에 그러한 성분이 있어서 여우가 갓 쓴 무덤을 파서 시신의 간을 빼먹는다고 합니다.
둔갑하는 여우 전설이나 목격담에서 나오는 공통점은
1. 사람의 간을 노린다
2. 미녀로 둔갑한다는것
3. 앞으로 꼬꾸라지며(공중회전) 원래모습으로 변한다는것
이 정도 되겠네요.
이 블로그에 제가 남긴 글이 있는데 다시 옮겨 봅니다.
제가 여기에 남긴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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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모님(큰어머니)께 직접 들은 이야기 하나 적어보겠습니다.
근 이십년쯤 전에 일 입니다.
경주 큰댁에 제사가 있어서 갔는데 백모님께서 제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혼자 봤으면 거짓말이라 할거라 온 동네 사람들이 다 봤다 아이가 " 하십니다.
큰어머니의 말씀에 의하면 내용은 이렇습니다.
시골 초등학교 가을 운동회가 열리는 날이었습니다.
운동회가 대충 끝나고 땅거미 내려앉아 서산에 해가 넘어가려고 하는 무렵이었는데
운동장에서 운동회 구경하는 젊은 아낙이 운동장을 빠져나가 산으로 올라가더랍니다.
학교 담장이 따로 없고 듬성듬성 심어진 나무가 학교의 담장을 대신하고 있어서 운동장안과 운동장 밖의 경계가 모호한 구조입니다.
빨간저고리에 녹색치마의 한복을 입은 젊은 색시가 산으로 올라가니까
온 동네 사람들이 수근댔다 합니다.
"저게 누구집 며느리지?"
"젊은 색시가 이 시간에 산에는 혼자 왜 올라가지?" 하면서 말입니다.
한 참을 올라가더니 갑자기 앞으로 확 꼬꾸라 지는가 싶더니
한복 차려입은 색시가 여우로 변하더라는 겁니다.
동네 사람들과 함께 깜짝 놀랐다고 하시며 제게 들려주신 이야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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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 외에도 웹에서 '능동산 여우' 로 검색 해 보시면 누군가 실제 경험담이라며 적은 글이 있을 것입니다.
능동산은 울산지 울주군에 있는 산입니다.
https://usjournal.kr/news/newsview.php?ncode=179513615472190
고운 최치원 선생의 시 '고의(古意)' 라는 시에도 여우는 능히 미녀로 둔갑한다는 글이 있습니다.
狐能化美女(호능화미녀) 여우는 능히 미녀로 둔갑하고
狸亦作書生(리역작서생) 삵괭이는 또 선비로 둔갑하네.
誰知異類物(수지이류물) 누가 알리오, 다른 동물들이
幻惑同人形(환혹동인형) 사람의 형상으로 속이고 홀리는 것을.
變化尙非艱(변화상비간) 변화는 오히려 어렵지 않으나
操心良獨難(조심량독난) 어진 마음 가지기 진실로 어렵구나.
欲辨眞與僞(욕변진여위) 진실과 거짓을 분별 하려거든
願磨心鏡看(원마심경간) 원컨대 마음의 거울을 닦고 보소서.
둔갑 하는것. 양자역학의 세 가지 특징을 이해하면 둔갑하는것이 설명되지 않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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