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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궁통보감 # 3-5 삼춘기토(묘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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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용신 : 갑목 보조용신 : 계수, 병화
갑목과 계수와 병화가 있어야 한다. 
갑목 정관을 사용하여 땅을 헤치고 계수 편재 물을 취해서 땅을 윤택하게 하며
병화 정인으로 따뜻하게 한다.

 


묘월 기토는 갑목 정관과 계수 편재와 병화 정인이 꼭 필요하다. 
양기가 점차 상승하지만 곡식이 익지 않았고 만물이 나오는 땅이 아직 열리지 않았다. 
먼저 갑목 정관을 사용하여 땅을 열어야 하므로 갑목의 소토가 필요하다. 
이 경우 갑목이 기토와 합이 되어 역할을 못 하게 되는 것을 꺼리지만
묘월 갑목이 왕성하여 합이 쉽게 안 이뤄진다. 
다음은 계수인 물을 취해 기토인 땅을 윤택하게 한다. 
묘월 기토가 천간에 갑목과 계수가 투출하면 귀하다. 
여기에 병화가 투출하여 따뜻함을 더해주면 매우 귀하다. 
그러나 기토일간이 싫어하는 임수를 보면 미관말직 정도의 귀함이다. 
기토일간을 소토(疎土)하는 갑목 정관을 경금 상관이 제극하고 임수 편재가 천간에 투출하면 
상관생재(傷官生財)가 되지만 기토가 너무 濕해져서 凶하다.
여기에 土비겁이 또 나타나면 보통 命이다. 
병화가 투출하여 임수를 沖하고 濕함을 해결하면 약간의 재물은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병화가 장간에만 있으면 의식과 봉록이 점차 없어진다.
지지가 木관살국으로 관살의 기운이 강하고 경금 상관이 천간에 투출하여 
관살의 기운을 조정하면 부귀하다.
그러나 사주에 乙庚金하는 을목이 있어 경금을 합하여 기반(羈絆)하는 경우
경금이 을목에 情을 주고 木관살을 제극하지 않으므로 강한 관살의 기운을 바로 잡을 수 없다.
그러면 교활하고 삿된 무리가 된다.
동남의 木火운으로 흐르면 예측할 수 없는 액이 있다. 
이렇게 을경금이 되는 경우에는 경금으로 지지 木관살국을 제극하는 것보다 
정화 편인으로 木기운을 자연스럽게 설기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정화는 병화보다 역량이 떨어지므로소인이며 불량한 인물이 된다.
묘월은 지지가 木관살국인 경우 木기운이 강하므로 인수와 비겁이 없으면 종살격(從殺格)이 되어
貴한 사주이다.
만약 묘월 기토에 갑목 정관과 계수 편재 병화 정인이 없으면 下格이다. 
용신에 따라 처자(妻子)를 보는 것은 인월 기토와 같다.

시 일 월 년 (건명)
庚 己 乙 癸
午 巳 卯 卯

戊 己 庚 辛 壬 癸 甲
申 酉 戌 亥 子 丑 寅

지지에 오화 건록(建祿)이 있고 巳午火가 일간을 도와 신왕하며 木관살도 강하다. 
신강살왕(身强殺旺)하므로 殺이 권위나 권세 등으로 변한다. 
단 칠살이 강하므로 투출한 경금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는데, 
경금이 을목과 떨어져 있어 乙庚金이 되지 않는다. 
경금이 득지하는 申酉戌운에 크게 발전하여 무군(撫軍)이 되었다.

시 일 월 년 (건명)
乙 己 乙 癸
丑 巳 卯 卯

戊 己 庚 辛 壬 癸 甲
申 酉 戌 亥 子 丑 寅

묘월 기토에 을목이 투출하여 편관격이다. 
巳중 병화가 살인상생하고 巳酉丑 金식상국에서 힘을 받는 암장된 경금이 
을목 칠살과 합하지 않고 제극한다. 
대운 金에 용신 경금이 득지하여 장원(壯元)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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