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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궁통보감 # 2-5 삼춘정화(진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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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용신 : 갑목 보조용신 : 경금
월령에 있는 무토가 정화를 설기시켜서 약하다. 

갑목 정인을 사용해 土식상을 조절하고 경금 정재로 갑목을 쪼개 정화로 인도한다.

 


진월 정화는 월령에 있는 무토 상관이 사령해서 
정화일간의 기운을 설기하므로 약하다. 
먼저 갑목 정인을 사용해서 土식상을 조절하여 정화일간을 돕고
다음으로 경금 정재를 보아야 한다. 
갑목과 경금이 투출하면 귀하며 만약 둘 중 하나만 투출하여도 천한 무리는 아니다.
진월의 정화일간이 지지 木인수국이 되면 경금을 먼저 취한다. 
경금만 투출하고, 경금의 기운을 극설하는 정화와 계수가 투출하지 않으면
과거를 통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공명을 이룬다.
지지에 水관살국을 이루고 임수 정관이 투출하는 경우 관살은 무겁고 일간은 가볍다. 
진토 중에 을목이 있어 종살(從殺)은 되기 어렵고
살중신경(殺重身輕)이 되어 요절하거나 흉사한다. 
그러나 水를 막는 무기토가 투출하는 경우 조정의 대신이 되는데 
투출한 무기토를 제극하는 갑목이 있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진월 정화에 갑목을 사용하는 경우 水가 妻이고 木이 자식이며
경금을 사용하면 土가 妻이고 金이 자식이다.

 

庚子時
辰月은 丁火를 설기하고 子辰으로 辰상관이 殺이 되니
丁火는 水위에 앉아 쇠약한데 庚金이 또 水를 생한다.
방법은 寅, 卯, 巳, 午가 먼저 일주를 강하게 한 후 土로 水(病)를 제거해야 한다.

辛丑時
丑, 辰이 왕하고 辰중 乙木은 일주를 생하는 힘이 약한데 
丑중에는 辛, 癸가 있고 辛은 丑庫가 있으니 
일주는 재(金)를 감당하지 못한다. 
甲이 丁火를 살리고 火 비겁으로 財를 제거하면 된다. 

壬寅時
寅으로 인비(木 火)가 있으니 신강하여 유정하고 
壬도 辰 庫로 왕한데 일주가 왕하므로 丁壬 合은 오히려 
관래취아(官來取我)가 되어 좋고辰月 丁火는 
원래 土가 病이고甲이 藥이다.
이 사주는 土가 투출하지 않고 水, 木 이 보좌하여 격국이 청순하다. 

癸卯時
卯辰 方이 있는 일주가 辰 庫에 통근한 癸水 칠살을 감당하므로
庚, 辛이 있으면 편관을 생하므로 天衣無縫(바느질 없는 옷)이 된다.

甲辰時
辰 辰이 설기하므로 丁火는 土를 가장 꺼리는데 辰, 辰 중에 
두 개의 乙이 왕한 土를 疎土하고 甲은 소토할 뿐만 아니라 
丁火의 불꽃을 생하므로 참으로 좋다. 

乙巳時
巳火는 丁火 세 개보다 더 강한데乙이 또 丁을 생하므로 일주가 강하고 
辰土 상관의 秀氣가 흐르므로 간지에 金이 있으면 傷官生財格을 취하고
三月 丁火는 財가 眞神이다.

丙午時
午는 丙의 羊刃이자 丁의 건록이므로 辰月 약한 火가 왕으로 변하였고 
辰 습토는 火를 거두어들이므로 秀氣가 흐른다. 
火土 상관격은 金, 水가 나란히 노출하면 金을 쓰고 水를 쓰지만 
金, 水가 없으면 土를 쓰는 것이 더 낫다.

丁未時
비견(丁)과 未중에 乙, 丁으로 일주가 약하지 않지만 
辰, 未가 설기하므로 甲으로 土를 제거한 후 財官이 있으면 
財官이 용신이 된다. 

戊申時
辰月은 土가 왕하고 火가 약한데 戊申으로 財多身弱이다. 
木, 火가 없고 두터운 土가 많으면 從兒格이다. 
종아격은 金이 좋은데 이것을 아우생아(兒又生兒)라고 한다. 

己酉時
辰 酉 合에다 己가 또 金을 생하므로 일주가 고립된 財多身弱은 
火로 왕한 財를 제거해서 내가 강해야 재가 나에게 복종한다. 
그렇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 넘보니 木으로 土를 극하는 것도 
역시 일주를 보호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庚戌時
辰 戌 土沖은 土가 더 왕해지므로 庚金도 왕하다. 
丁은 겨우 戌 庫에 의지하여 반짝거릴 정도이므로 
寅이나 卯가 있고 천간에 비겁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丁火는 결국 식상(土), 재(金)에게 박멸 당한다.

辛亥時
辰중에 乙木과 亥중에 甲木이 丁을 생하지만 뿌리가 얕고 
辰, 亥가 습하여 丁火를 생하기에는 부족하므로 
寅, 卯가 있어야 일주 丁火가 완전하다. 
辛은 亥를 생하므로 식상(土)으로 관성(水)을 극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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