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신 : 경금 보조용신 : 갑목
습한 나무로 타지 않는다.
경금 정재로 먼저 갑목을 쪼개고 갑목 정인으로 정화를 인도한다.
묘월 정화가 습한 을목으로 인해 타지 않으므로 정화일간이 손상된다.
먼저 경금 정재를 쓰고 다음에 갑목 인수를 쓴다.
경금과 갑목이 투출하면 자연히 귀하게 된다.
경금이 투출하였는데 갑목이 숨어 있으면 생원이거나 재물로 벼슬을 얻는다.
갑목이 투출하고 경금이 감춰져 있으면 과거가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공명을 이룬다.
경금과 을목이 모두 투출하면 경금이 을목에게 情을 주고 합(合)을 탐하여
탐재괴인(貪財壞印)이 되며 運이 金水재관운으로 흐르면 기운이 편고해져서
지독하게 가난하다.
경금은 투출하고 을목은 장간에만 있으면 합을 탐하지 않으며
을목이 정화를 이끌어주어 신약한 경우 을목 인수를 사용하는 것이 해롭지 않다.
운이 木火인비로 흐르면 부귀하다.
을목을 쓰는 경우 水가 妻이고 木이 자식이 된다.
만약 팔자의 대부분이 을목으로 갑목을 보지 못하는 경우에는 부귀가 오래가지 못하고
탐욕으로 禍를 부리며 교묘한 방법으로 일을 꾸미지만 결과가 없고 가업을 잇지 못한다.
만약 지지가 木인수국으로 인수가 강하고 투출한 경금 재성을 쓰는 경우에는
귀하고 경금이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卯월에는 을목이 사령하므로 반드시 경금이 있어야 한다.
을목은 있는데 경금이 없으면 木이 너무 왕성해져서 가난으로 고통을 겪는다.
경금을 쓰는 경우 土가 妻이고 金이 자식이 된다.
묘월 정화에 木인수가 왕성하고 水칠살이 많으면 살왕용인(殺旺用印)이 되므로 매우 부귀하다.
만약 한 무리의 水관살이 있고 무토가 이를 제극하지 않아
상관제살(傷官制殺)이 안 되면 가난하고 고통스러운데 의지할 곳이 없다.
을목이 적고 계수가 많으며 무토가 있어서 무계화로 계수를 제거하면 오히려 길하다.
묘월 정화가 土를 쓰는 경우 火가 妻이고 土가 자식이 된다.
시 일 월 년 (건명)
丁 丁 乙 戊
未 巳 卯 子
壬 辛 庚 己 戊 丁 丙
戌 酉 申 未 午 巳 辰
묘월 정화는 인수가 왕성한 계절이므로 재성이 있으면 귀하다.
팔자에 木이 강한데 巳火 중 경금으로 木을 제극하고
강한 火는 투출한 무토와 미토가 설기한다.
巳未 사이에 오화를 끼고 있어 火비겁을 불러오지만
년지 자수가 子午沖으로 이를 해결한다.
용신 경금이 득지하는 庚申운과 辛酉운에서 상서(上書) 벼슬을 하였다.
시 일 월 년 (건명)
庚 丁 癸 丁
子 卯 卯 卯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申 酉 戌 亥 子 丑 寅
묘월 정화가 강하지만 金水木火가 순환 상생하는 구조이다.
팔자를 강하게 하는 木은 투출한 경금이 극제한다.
계수는 관인상생(官印相生)으로 일간을 강하게 하며
한편으론 경금 정재을 약하게 할 우려가 있다.
戊己운에는 水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발전한다. 정갑 벼슬을 하였다.
시 일 월 년 (건명)
甲 丁 己 庚
辰 丑 卯 辰
丙 乙 甲 癸 壬 辛 庚
戌 酉 申 未 午 巳 辰
묘월의 왕성한 木을 뿌리가 있는 경금이 제극하고 투출한 기토가
火를 설기한다.
재성을 취해 인수를 조절하는 취재파인(取財破印)이며
庚甲이 모두 있어 서방 재성운에 상서(上書) 벼슬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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