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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궁통보감 # 2-4 삼동병화(축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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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월의 병화

주용신 : 갑목, 보조용신 : 임수
月의 기운이 陽을 향하므로 추위를 겁내지 않는다.
갑목 편인으로 土식상의 설기를 막고 임수 칠살로 귀함을 이루는 원천으로 삼는다.


축월 병화는 月의 기운이 陽으로 향하여 추위를 겁내지 않으므로
임수 칠살을 쓴다. 
축월은 기토가 사령하여 팔자에 土식상이 많으면 설기가 너무 심하므로
갑목 편인이 적으면 안 된다.
임수와 갑목이 투출하면 벼슬을 한다. 
그러나 갑목이 감춰져 있으면 재주가 있을 뿐이고 갑목이 없고 임수가 투출하면 재물이 있고 귀하다. 
축월 병화가 한 무리의 기토를 보고 甲乙인수가 없으면 가상관격(假傷官格)이다. 
상관격은 총명하지만 오만하여 명리(名利)가 헛되다.
한 무리의 계수 정관이 있고 기토가 투출하면 스스로 창업하여 기업을 일으키지만
만약 기토의 제복(制伏)이 너무 지나치면 辛金 정재가 있어야 이와 같이 작용한다.
辛金이 있고 계수가 투출하면 유명인이 되지 않더라도 청아한 문필가는 된다.

 

戊子時
丑月 丙火는 二陽이므로 亥, 子月에 비교하여 힘이 있지만
子丑 合과 戊土에 설기되었다. 
巳, 午가 없으면 절대로 生旺이 아니므로土가 病이고 
木이 弱임을 추호도 의심할 필요 없다.

己丑時
丑중에 癸, 辛이 왕하고 土, 金, 水가 상생하여 유정하지만
고립된 丙火(體)를 버릴 수 없다. 
旺에 旺을 더하면 너무 旺하여 못쓰고, 旺해야 하는데 
旺이 못되면 번창을 잃는다. 
그 폐단을 막으려면 오직 木, 火가 있어야 한다. 

庚寅時
丙火는 寅에 장생이고 丑土가 庚金을 생하므로 
身旺에 財旺이다. 
글에, 身旺에 財는 내 것이고 身弱에 財는 나를 극한다고 했다. 
庚金은寅중 丙火에 힘입어 따뜻하므로 水가 투출하면 財를 버리고
관살을 따라간다.

辛卯時
丙은 丑土에 설기되고 辛金이 卯를 극하여 일주가 약하므로 
지지에 火, 木이 있으면 食傷生財다. 
食傷生財가 아니면 일주를 도와야 한다.

壬辰時
丑, 辰을 土가 왕하다고 보면 辰 水庫를 모르는 것이다.
丑중에 辛, 癸 상생으로 金이 水를 생하고 투출한 壬이 가세하여
水가 일주를 극하여 위태롭지만 간지에 金, 水가 있으면
從殺格으로 논한다.

癸巳時
丙은 巳에 錄이므로 힘이 있고 巳중의 庚은 丙의 극을 받아 
온전치 못하지만 丑중에 癸水가 투출하여 관성이 淸하므로 
신왕에 官을 쓴다.
官을 쓰므로 壬水가 섞이면 안 되고 庚, 辛이 생하여야 좋다. 
戊, 己가 하나 섞이면 破格이다.

甲午時
午 羊刃이 있고 甲이 투출하여 왕하고 
신약에 丑土가 설기하므로 유정하다.
글에, 왕하면 설하거나 극한다고 했는데 설이 용신이면 
극이 있으면 안 되고 극이 용신이면 설이 있으면 안 된다.
극설을 같이 쓸 수는 없고 하나만 택하여야 한다.

乙未時
丑 未 沖으로 丙火의 뿌리인 未중에 乙, 丁이 제거되고
乙木이 일주를 생하지만 역량이 미약하고 丑, 未는 火氣를 더 傷한다.
인(木)과 비겁(火)이 있으면 일주가 튼튼하다.

丙申時
丙 丙이 申을 丑이 생하여 金이 왕하므로 일주의 뿌리가 얕고
身弱이 病이므로 參 燕(인삼 제비집)으로 보약이다.
參 燕은 木, 火다. 

丁酉時
겁재(丁)가 있고 酉丑 合으로 신약하고 재왕인데 
丑土가 왕하여 金을 설기하는 子月과는 달리 丑月은 金이 강하고
일주가 너무 약하므로 土가 없어야 하고 비겁(火)과 인수(木)을 원한다.
水는 火를 제거하므로 신약에는 더욱 꺼린다.

戊戌時
一火 三土에 일주는 모두 설기되어 신약이고 
戌중에 丁火는 丑중에 癸水가 暗으로 傷하여 丙火는 고립되고
土로 이루어졌다. 
木이 없고 戊, 己, 丑, 辰 등이 있으면 從兒格이다. 

己亥時
丑月 己土가 투출하여 상관이 왕하고 亥丑 중에 
관살과 土, 水가 섞여 濁하다. 
丙火는 극설로 인하여 약한데 亥중에 甲이 萬一의 補法이 되므로
火가 많고 木이 투출하면 극설을 감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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