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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궁통보감 # 3-7 삼추기토(술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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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용신 : 계수, 보조용신 : 병화,신금,갑목
겉은 비고 안은 채워지며 찬 기운이 일어나는 때에 있다. 
계수 편재로 땅을 윤택하게 하는 한편 金기운을 빼내며 
병화 정인으로 따뜻하게 하고 신금 식신으로 계수를 보좌하며
갑목 정관으로 흙을 파헤친다.

가을 기토는 만물이 수렴되어 숨는 시기로 겉은 비고 안은 채워지며
찬 기운이 일어나는 때에 있다. 
병화 정인으로 따뜻하게 하고 계수 편재로 윤택하게 한다. 
계수는 가을 金을 직접 설기할 수 있고 병화는 가을 金을 제극하여 土를 도울 수 있으므로
비록 가을의 곡식이라도 봄여름의 곡식같이 무성하다. 
가을 기토는 계수를 먼저 쓰고 병화를 다음에 쓴다.

 

 

甲子時
戌月 己土는 土旺用事를 막론하고 進氣가 되고 
戌은 火, 土의 庫이므로 사주에 火가 없더라도 
天地生化의 기틀이 된다. 
甲子 재관을 쓸 수 있고 食傷은 좋지만 庚金은 좋지 않다.

乙丑時 
乙은 戌에 卯, 己는 丑에 墓로 모두 약한데다 
戌月이므로 木이 피어나지 못한다. 
즉 土는 두텁고 木은 薄하므로 주중에 水, 火가 모두 있어야 
乙木 殺을 쓸 수 있다. 
火가 있는데 水가 없으면 殺을 못 쓰고 金이 있으면 더 심하다. 

丙寅時
寅 위에 丙火(인수)가 장생이고 寅戌 火局이므로 화열토조하므로
水가 투출하고 金이 있으면 더 좋다. 木, 火, 土는 안된다. 

丁卯時
戌중에 丁火가 투출하여 己土를 생하고 卯 戌 合으로 생왕이 지나치므로
火가 病이고 水가 藥이다. 
木이 있으면 불 위에 나무가 되고 土가 있으면 신왕에 의지할데가 
없으므로 필히 金, 水가 있어야 한다. 

戊辰時
辰 戌 沖으로 土가 활발하여 생왕이 極에 이르렀다.
木이 소토하고 水가 木을 생해야 하지만 너무 왕한 土를 소토하면
부러지므로 설기하는 것이 낫다. 
가장 적합한 것은 金, 水가 모두 있으면 부귀를 이룬다.

己巳時
비견(己)가 있고 巳火가 생하는 戌月이므로 極히 왕하다.
土가 왕하면 金은 相이 되므로 巳중 庚金과 戌중에 辛金이 투출하고
水가 있으면 富有하다.

庚午時
土가 왕하여 庚은 힘이 있지만 午戌 火가 金을 녹이므로
火가 病이다. 
火를 제하는 水가 부족하면 庚金이 상하므로 운이 북방으로 가야 한다. 

辛未時
戌중의 辛이 투출하고 戌, 未 비겁이 있으므로 
食神大喜劫財鄕이라는 말에 부합된다. 
辛 식신을 써야 하므로 戌, 未 중에 丁火를 水로 제하면 걱정 없다. 

壬申時
생왕한 己土는 재를 충분히 감당하는데 申金 위에 壬 
재가 장생이고 원원유장이므로 평생 富하고 또 貴子를 둔다.
木이 있으면 壬水를 설기하므로 안 되고 다만 金으로 水를 생해야
富가 천종(千鐘)에 이른다. 
약간의 火, 土는 있어도 큰 장애가 없다. 

癸酉時
酉 식신이 힘이 있고 재(癸)의 뿌리가 되므로 
또 다시 金, 水가 있으면 하늘이 내린 부자이다. 
土가 있으면 金이 투출해야 좋고 
木, 火를 만나면 꺼리지 않지만 좋지도 않다. 

甲戌時
戌 戌은 火, 土의 庫가 되고 甲이 투출하여 己와 합하므로 
化格으로 논한다. 
단 金, 水, 木이 없어야 眞格이 된다. 
그렇지 못하면 차라리 金, 水를 쓰는데 
金, 水가 너무 적으면 안된다. 
만약 연월에 木이 많으면 관살을 쓴다. 

乙亥時
戌月 己土는 水가 생한 木으로 소토해야 하는데 
乙木 살을 亥가 생하므로 충분히 소토한다. 
인수가 있으면 비겁과 재살이 서로 저항하므로 안된다.
金은 水를 생하므로 꺼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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