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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궁통보감 # 3-7 삼추기토(유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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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용신 : 계수, 보조용신 : 병화,신금,갑목
겉은 비고 안은 채워지며 찬 기운이 일어나는 때에 있다. 
계수 편재로 땅을 윤택하게 하는 한편 金기운을 빼내며 
병화 정인으로 따뜻하게 하고 신금 식신으로 계수를 보좌하며
갑목 정관으로 흙을 파헤친다.

 

* 새 프로그램에서는 오행의 배경색을 없애버렸습니다. 초보자는 배경색을 선호하고 고수가 될 수록 배경색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을 기토는 만물이 수렴되어 숨는 시기로 겉은 비고 안은 채워지며
찬 기운이 일어나는 때에 있다. 
병화 정인으로 따뜻하게 하고 계수 편재로 윤택하게 한다. 
계수는 가을 金을 직접 설기할 수 있고 병화는 가을 金을 제극하여 土를 도울 수 있으므로
비록 가을의 곡식이라도 봄여름의 곡식같이 무성하다. 
가을 기토는 계수를 먼저 쓰고 병화를 다음에 쓴다.

 

甲子時
酉月에 생한 己土는 이름만 장생이지 설기되므로 
剋攻(財 官)을 감당하지 못한다. 
丙, 丁이 생하여 旺해야 財官을 취할 수 있다. 
陽金(庚 申)이 있으면 십중팔구는 패하고 火가 없으면 더 凶하다. 

乙丑時 
己土는 酉丑 合에 설기되므로 약하여 견디지 못하고 
乙木은 시들어 무용지물인 殺이다. 水, 火가 많아야 
土, 木에 생기가 있게 된다. 

丙寅時
酉月 己土는 虛하고 燥하므로 火로 生하고 水로 윤택해야 한다.
丙寅이 있지만 水가 없으면 上格은 아니다.
火는 있고 水가 없으므로 흠이 있는 金 그릇이다. 

丁卯時
卯 위에 丁은 마른 섶에 불처럼 己土를 생하므로 丁火가 좋지만 
卯木은 絶地에 있고 酉가 충하여 결국 火의 근원이 단절되므로
卯 칠살을 쓰지 못한다. 
연월에 土가 있으면 식신을 취하므로 金, 水를 꺼리지 않지만 癸水는 안된다. 

戊辰時
辰 酉 合에 설기 당하여 신약이므로 金이 용신이면 
戊土가 희신이 되지만 강하지 않다. 식신을 쓰면 겁재가 아주 좋고
丁, 午가 많으면 (식신을 극하므로)꺼리지만 丙, 巳는 방해가 없다. 

己巳時
약한 土를 巳火가 생하므로 水, 木 재관이 연월에 투출하면 
용신으로 삼아도 되지만 연월에 金이 있는 것이 더 낫다.
(‘일정도저유정신’적천수). 
혹은 巳 酉 丑 合에 水, 火가 투출하는 것이 열배가 낫다. 

庚午時
庚午는 상관패인이 되는데 사주에 陽木(甲)이나 火가 없으면
예술가가 되고 土, 金이 좋다. 
일주가 강하면 水가 있으면 좋고 약하면 水를 꺼리는데 
財(水)가 印(火)을 傷하면 생기가 없기 때문이다. 

辛未時
己는 未에 관대인데다 辛이 酉에 록이므로 木, 火가 없으면 
食神得祿不達官(식신이 건록이면 관이 없어야 한다)이라는 것으로 이른바
‘민종록식’이다. 
木이 뿌리가 있으면 써도 되지만 
火가 있으면(식신을 극하고 일주만 왕하므로) 취할 것이 하나도 없다. 

壬申時
壬 財가 申에 장생이며 金旺 水相이고 土가 酉月에 설기되어
감당을 못하므로 火가 생해야 한다.
그러나 만반이 金, 水면 從財格인데 火, 土가 하나라도 있으면
財가 분산되므로 안된다. 

癸酉時
酉 酉에 癸가 투출하여 金水相?이다. 
己土가 유력해야 하므로 연월에 火가 있으면 財를 쓸 수 있지만
火(印)가 많으면 안 되고, 土 비겁은 재를 극하더라도 
왕한 金을 설기해야 하므로 부족하면 안된다. 

甲戌時
金氣가 旺하고 己土가 虛하여 정관 甲木은 결코 쓸 수 없으며
火가 土를 생하야 식신을 쓸 수 있고 水 財가 있으면 더 좋다. 

乙亥時
酉月 己土는 연월에 火(印綬)가 있어야 己土의 뿌리가 되고 
乙木이 피어난다. 
乙木이 酉에 絶地이지만 亥水가 앉아 절처봉생이 되므로 殺을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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