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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사주명리기초공부

11. 지지오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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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과 지지 및 지장간

천간오행론에 이어 지지오행론 입니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순으로 음양은

양음양음양음양음양음양음 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이 제일 많이 물어보는것이 자,오는 양인데 육친은 왜 음으로 보는것인지 또 사,해는 음인데 어째서

양으로 보는 것인지...육친관계에서 왜 음양이 바뀌어 있는지.. 대부분 그에 대한 대답이 체와 용으로 설명하지요.

'子,午는 체(體)는 양인데 용(用)은 음이라 음으로 쓴다. 巳,亥는 체는 음인데 용은 양이라 양으로 쓴다.' 이렇게 말입니다.

 

저는 다르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육친관계는 일간과 지지 자체를 비교하는것이 아니고 일간과 지지의 지장간의 정기와 비교 입니다.

즉 干과 干의 비교이며, 干과 支를 비교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 의 그림에서 자월부터 지장간을 보면 壬은 지난 해월의 여기로 10일정도 머물고 본기인 癸의 기운이 20일정도 머뭅니다. 그 계수 기운이 축월의 여기로 약 9일정도 머물다가 중기인 辛의 기운이 잠시 3일정도 머물고 본기(정기)인 己土의 기운이 18일정도 머물게 됩니다.

인월에는 戊土의 기운이 여기로 7일정도 머물고 중기 병화가  7일 그리고 정기인 갑목의 기운이 16일정도 머물게 됩니다. 나중에 지장간의 초기(여기),중기,본기(정기)의 일수에 대해서는 다시 적기로 하겠습니다.

이 기간도 암기하거나 표를 만들어놓고 있어야 하는데 사주를 볼 때 묘월에 났을 경우 갑목사령이다 을목사령이다 해서

격을 잡는데 필요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식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지장간을 암기 할 때, '자-임계, 축-계신기~ 해-무갑임' 순으로 암기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저는 정기부터 암기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그래야 간과 간을 즉시비교 할 수 있으며,체는 양인데 용은 음이니 이런말을 할 필요도 없이 간과 간을 비교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자-계임, 축- 기신계, 인-갑병무, 묘-을갑.............해-임갑무

이런순으로 외워야 子하면 癸를 壬보다 먼저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음양음양음양 순으로 보는것이 아니고

상황에 따라  '자축인묘진사' 까지를 양으로, '오미신유술해'를 음으로 보기도 합니다.

사주명리적 관점에서만 보지말고 육임, 육효, 하락이수등 다른관점에서도 보아야 합니다.

 

예전에 어느 분이, 좌수지법에서 '자'의 위치를 첫번째 손가락 맨 하단에 놓으면 기존의 약지의 하단에 있는것보다 합,충,원진등 신살을 짚는것이 훨씬 수월하다고(암기해서 짚어나가기에) 적은글을 본 적이 있는데

그 분은 아마도 명리밖에 몰라서 그런말을 했을 겁니다.

그 분이 자미두수나 기문둔갑, 육임의 포국을 알고 있었다면 결코 그런말을 할 수 없었을 것이고

왜 약지의 하단에서 '자'로 짚어 나가는지 이해 했을 겁니다.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았을거라는 얘기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1) 子

우선 야자시,조자시 구분하는것이 맞다,안맞다 논쟁이 많습니다.

기문둔갑에서는 그러한 구분이 없습니다. 하루의 시작은 무조건 자시에서 해시까지 입니다.

지금과 같이 시계가 없던 시절의 날짜구분을 생각해 보십시오.

물론 자정(정자)는 있었지만 자정은 자시의 가운데 일 뿐 하루의 시작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동지세수, 입춘세수도 나중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야자시,조자시 구분하는 역술가는 30년 정도 임상결과 구분하는것이 맞더라고 주장합니다.

또, 구분없이 하루의 시작은 자시부터 이며, 야자시는 이미 다음날이다 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30년 이상 임상결과 구분하지 않는것이 맞다고 하십니다.

(저는 시두법을 보더라도 후자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야자,조자를 따르면 나올수 없는 시간의 간지가 나오게 됩니다.)

왜 이런 상반되는 임상결과가 나올까요?

두 주장 모두 완벽하게 검증하지 못 했기 때문입니다. 즉, 자기 주장의 입장에서만 임상하고 반대쪽 입장에서 검증이 부족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자는 쥐이며, 정자, 생명활동, 애정, 비밀사연, 야간, 어둠, 물, 생산, 부지런함등을 의미합니다.

자는 11월의 1양이 시작하여(주역 64괘의 지뢰복에 해당) 만물이 번식하기 시작하는 때를 말합니다.

子水는 북방수 이며, 지는 모으기를 좋아하고 저축심이 강하며, 子日에 태어난 사람은 재물욕심이 많고 인색한 경우가 있습니다.

申子辰 삽합이 되면 수국이 되어 큰 강을 이루게 됩니다.

 

2)丑

소는 어금니가 없으나 두 입술이 잘 맞아 풀을 잘 뜯어먹습니다.

희생, 봉사, 교육사업, 우직함, 농사등을 의미하며, 지장간으로 계,신,기를 감추고 있으며, 12운성으로는 金의 庫(창고) 또는 묘지가 됩니다.

 

축은 부드러운 언덕을 의미하기도 하며, 丑日에 태난 사람은 말이 적고 조용한 면이 있습니다.

축은 습토(濕土)이나 추운 땅이 므로 병화가 있어야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장간은 戌이나 未로 冲하면 개고(開庫)해서 지장간을 쓸 수 있는것입니다.

 

3)寅

인은 양목으로 지장간은 무,병,갑을 감추고 있습니다.

봄을 상징하고 (삼양삼음-지천태)

인일생은 용기가 넘치고, 진취의 기상이 있으며 용맹,거목 등을 상징하며, 인월은 아직 추운때라 병화를 필요로 합니다.

寅巳申 삼형은 권세를 나타내며, 군인,경찰, 의사등이 될 수 있으나 신약하면 오히려 불구,질병, 형벌 등을 의미합니다.

건명은 寅巳申亥를 갖추면 대귀격이나 곤명인 경우는 질병과 고독을 의미 합니다.

 

4)卯

지장간으로 을, 갑을 감추고 있으며, 이사, 장식, 조경, 등을 상징하며, 을목인 음목으로 봄철에 자라는 나뭇가지 또는 풀등을 의미합니다. 주역괘는 뇌천대장

卯年생이 己未시에 태어나면 귀격이 됩니다.

온순하고 진취의 기개가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亥卯未 삼합으로 木局을 이루면 金(낫, 도끼)을 겁내지 않습니다.

卯戌합은 봄가을의 춘추합으로 문장이 뛰어나고 예능방면에 재능이 있습니다.

 

5)辰

무,계,을의 지장간을 감추고 水의 庫가 되며, 겉은 화려하고 안쪽은 어두움을 나타내며, 용은 상상의 동물이라 인간의 꿈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辰일에 태어난 사람은 말이적고 약간 모가 나서 투쟁을 좋아하며, 거친경향이 있습니다.

곤명(여자)이 일과 시에 辰巳가 있으면 과부인 경우가 많고  일과 시에 辰戌이 있느면 여자는 剋夫하여 혼자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역괘로는 오양일음으로 택천쾌 입니다.

 

6)巳

지장간은 병,경,무를 감추고 있으며, 자월에 시작한 일양이 극에 이르러 건위천(중건천)의 괘를 이루었습니다.

실천력, 활동성을 상징하며 외면은 유하나 내면은 질투의 기분이 심하며, 화로불, 폭발물, 교통수단등을 상징하기도 하며,

항공교통을 의미합니다.

巳巳가 쌍좌하면 화재를 의미하며, 양이 극에 이르러 폭발한다는 의미이며, 특히 여성의 사주에 사사가 쌍좌하면 파가살이라 하여 시가를 망하게 하며, 건명의 경우 뱀의 혀처럼 말을 잘 둘러대고 임시변명을 잘 합니다.

 

7)午

말은 정,기,병을 감추고 있으며, 음력 오월인데 이때 이미 일음(一陰)이 시작되니 천풍구괘를 상징합니다.

역마, 통신, 명랑, 지배욕과 부의 상징, 활기차고 추진력있으나 겁이 많음.

午일생은 申子를 보면 파란이 많습니다.

午午는 쌍화로 왕성한 火가 폭발하는 격이라 대화재(大火災) 입니다.

午일생이 午를 만나면 탕화살이 되어 수술하거나 음독하는 경우가 있으며, 불 조심을 해야 합니다.(탕화살 작용)

寅午戌 삼합으로 火局을 이루면 불바다가 됩니다.

 

8)未

지장간은 기,을,정으로 木의 庫가 됩니다.

주역괘는 천산둔.

양(염소)는 미완,정체,장애,덜익음을 의미 하며, 모래땅이라 조토(燥土)라 식물이 자랄 수 없는 화기를 품은 땅입니다.

未월에 午는 천인성이라 활인업(역술,의사등)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주에 亥未亥와 같이 큰 강 사이에 未가 있는 경우 자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9)申

지장간은 경,임,무

원숭이는 재능을 의미하며, 주역괘는 천지비가 됩니다.

申年생이 亥時를 보면 천지가 교합하는 상이라 좋은 사주가 됩니다.

신월이 천지비가 되기도 하지만 구궁도로 보더라도 신은 곤궁으로 태음이고 해는 건궁으로 태양으로 음양이 결합하는 상이 되는 것입니다.

申金은 역마이며, 교통수단으로 해상교통수단인 배를 의미합니다.

 

10)酉

지장간은 신,경을 감추고 있으며, 주역괘로는 풍지관.

닭은 음란하고 절도가 없습니다. 약, 술, 보석등을 의미하며 酉일생은 강하고, 잘난척을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목소리가 좋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며, 도화이니 가수나 연예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1)戌

지장간으로 무,정,신을 감추고 있으며, 주역괘로는 산천대을 의미 합니다.

개는 귀신을 제압할 수 있으며, 지킨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戌일생은 매사 간섭이 많고 잔소리를 잘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술토는 화의 창고도 되고 흙의 창고도 되는데 정화를 감추고 있어서 식물이 자랄수 없는 조토 입니다.

사주에 술이 많으면 남녀공히 지병이 있거나 고독한 경우가 많습니다.

 

12)亥

지장간으로 임,갑,무를 감추고 있으며, 곤위지의 괘를 상징합니다.

술과 마찬가지로 戌亥는 천문이라 활인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亥일생은 말이 적고 자립심이 강하며, 대해수로 해양교통수단, 선박등을 의미하며 丁亥日은 천을귀인이면서 야귀격이라 하는데 밤에 별(丁)이 빛난다는 귀격을 의미 합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지지 오행론을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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