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신 : 임수, 보조용신 : 무토
양기가 쇠약해지는 달에 있다.
임수 칠살을 써서 빛이 퍼지게 돕는다.
임수가 많을 경우에는 무토 식신을 사용한다.
신월 병화는 태양이 서쪽으로 기울고 병화가 병지인 달을 만나 양기가 쇠약해진다.
土식상을 보면 더 어두워져서 태양이 호수와 바다를 비춰야 병화가 밤하늘 속에서
빛나게 된다.
그러므로 土식상보다 申月이 장생이 되는 임수 칠살을 써서 빛이 퍼지게 도와야 한다.
임수 칠살이 많으면 무토로 임수를 조절해야 좋다.
그러므로 임수와 무토가 천간에 투출해야 벼슬을 한다.
이 경우 무토가 장간에 있으면 일개 생원(生員)이며 임수와 무토 중 하나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만약 무토 1개로 많은 임수를 조절하면 미쳐 날뛰는 칠살을 인자한 사람이
혼자 다루는 것과 같아 명주가 크게 귀하게 된다.
신월 병화에 한 무리의 申金이 있으면 기명종재격(棄命從財格)이 되므로 묘함이 있다.
비록 급제는 못 해도 은혜와 영화가 있다.
단, 친척에게 의지하여 출세의 발판을 만든다.
종재격에 해당하는 경우는 재성인 金이 용신이 되므로 土가 妻이고 金이 자식이 된다.
戊子時
七月은 病地로 화세가 점점 분산되고 申子 水局으로 戊土가 虛하다.
支 水, 干 火는 화수미제이므로 寅, 巳가 있으면 丙火가 든든하다.
金, 水는 火의 眞神이지만 용신의 여부는 잘 살펴야 한다.
일주가 약한데 살이 있으면 病이고 책에 보면 丙은 申이 있으면
壬水를 꺼린다고 했다.
己丑時
申은 金, 水 동궁에다 申은 丑에 庫를 얻고 丑에 통근한 氣는 濕하여 진흙이다.
극설이 지나치고 서산으로 기울어지는 丙火이므로
득지한 木, 火가 있으면 건강하다.
庚寅時
申 寅 沖인데 金이 왕하므로 木이 뽑히고 庚이 건록이므로 신약하다.
득지한 巳火가 있어야 申을 合去하여 寅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財가 왕하면 比劫이 좋은데 이것을 一神에 一用이라고 한다.
辛卯時
卯 申 암합은 재(金)를 따라가고 丙申 合이므로
申, 酉, 亥, 子에다 壬, 癸가 투출하면 化水格이다.
화수격이 못되면 金, 水가 病이 되므로 木, 火가 가장 좋다.
壬辰時
申辰이 水를 안고 있고 壬水가 투출하여 殺重身弱이다.
丙火는 본래 식상의 설기를 꺼리지만 여기는 水가 왕하여
火가 꺼지니 土가 있어야 한다.
殺이 病이고 식상이 약하지만 일주가 너무 약하므로
木, 火가 土보다 더 강해야 한다.
癸巳時
巳에 祿이지만 申에서 투출한 官 역시 왕하다.
신왕에 官에 투출하면 자연히 官을 쓰는데 巳申 合이 水로 변하지는 않지만
火를 상한다.
적천수에 ‘하사군채자의유(何事裙釵姿宜留)’는 巳 申의 무정함을 뜻하므로
木, 火가 일주를 보조하여야 한다.
甲午時
火가 失令했지만 午 羊刃에다 甲이 생하여 왕하다.
申중의 壬이 투출하여 財가 殺이 되면 財를 버리고 殺을 쓰니
殺과 刃이 함께 빛나는 사주다.
乙未時
乙이 未에 庫를 두어 일주가 왕한데 申중에 壬水를 未가 극하여
濁하므로金, 水가 투출하여야 하고 신왕하면 살을 먼저 쓰지만
庚, 辛이 많고 土가 있으면 水를 버리고 土, 金을 쓴다.
丙申時
태양은 서산으로 기울고 丙 丙과 申 申이므로 財旺한데
申중에는 金, 水가 같이 왕하므로 財殺이 왕하여 火가 꺼지니
비겁과 인수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약으로 만사가 어렵다.
丁酉時
겁재(丁)와 합세하여 申, 酉를 밀어내고 비겁이 쟁탈한다고 보면
가을 金을 모르는 것이다.
火가 金을 극하지만 火가 쇠하고 金이 왕하면
오히려 金이 火를 制하고 오행의 생극이 뒤바뀌니
강한 木과 火에 의지하여야 한다.
戊戌時
戌에 앉은 丙火는 저물어가는 象인데 힘이 있는
戊戌 土가 申金을 생하므로 중심은 金에 있고 약한 丙火는 木, 火가 있어야
食財(土 金)를 감당한다.
글에, 火에 火(비겁)가 겹쳐도 빛이 나므로 좋다고 했다.
己亥時
亥에 壬水가 祿이고 申에 壬水는 長生이다.
壬, 壬이 支에 있고 申중에 庚이 壬을 생하므로
그야말로 秋水通源이다.
亥중의 甲은 濕하여 丙火를 생하지 못하여 일주가 너무 약하므로
劫印(木 火)이 있어야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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