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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궁통보감 # 2-2 삼하병화(사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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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夏 丙火는 열기가 매우 강하므로 오로지 壬水 七殺만 사용한다. 
그런데 亥궁에 있는 壬水는 힘이 없고 巳중 戊土가 壬水를 극하므로
힘이 떨어진다. 
申궁에 있는 장생의 壬水를 사용할 경우에는 申중 庚金이 生水를 하므로
비로소 富貴하다고 할 수 있다. 
사월 병화는 오직 임수 칠살만 사용하고 金재성으로 보좌하며
오월 병화 역시 오로지 임수만 사용한다.
따라서 사오월 병화에 임수가 투출하면 부귀하며 정화가 많으면 
임수와 함께 계수를 쓸 수 있다. 
미월 병화도 임수를 사용하고 경금으로 보좌한다. 
병화의 양인은 오화이다.
午 중 정화가 투출하여 임수 칠살과 合하는 양인합살(陽刃合殺)인 경우
위엄과 권세를 떨치게 된다.
정화 陽刃이 太旺한 경우양인의 살기를 해결하지 못하며 양인의 살기가 명주의 힘이 되는 것이 아니라
왕성함이 지나쳐서 오히려 칼날을 거꾸로 명주에게 돌리는 것과 같다.
병화가 임수 칠살을 쓰는 경우 임수가 생왕의 자리에 있어 강건한 것은 좋지만
임수가 너무 강하면 칠살은 강하고 일간은 살중신경(殺重身輕)이 되므로 좋지 않다.

 


주용신 : 임수, 보조용신 : 경금, 계수
화염이 강하므로 임수 칠살을 사용해서 火를 다스려 수화기제(水火旣濟)를 이루고
경금 편재로 물의 근원을 얻는다. 
계수 정관은 임수가 없는 경우에 쓴다.

巳月 병화는 건록의 달에 있어 화염이 강하므로 水가 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로지 임수 칠살을 사용해 火를 다스려야 수화기제(水火旣濟)를 이룰 수 있으며
만약 임수가 없으면 병화 홀로 맑은 빛을 낼 수 없다.
임수는 巳月이 절지(絶地)이므로 경금 편재를 봐야 물의 근원을 얻는다.
그러므로 임수와 경금이 투출하고 무토 식신이 없으면 넓은 호수가 되고 
여기에 巳月 병화의 태양빛이 널리 퍼지면 호수가 햇빛을 받아 밝게 빛나는 象이 되어
큰 벼슬과 영화를 본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음덕(陰德)의 숨은 방해가 있는 것이다.
巳月 병화에 임수 칠살이 없으면 계수 정관이라도 사용한다. 
경금이 있고 계수가 투출한 경우 부자는 아니지만 반드시 귀하게 된다. 
그러나 陽水를 쓰는 것보다는 格이 떨어져서 성격이 좋지 않고 교묘하게 계략을 꾸미는 언변이 있다.
만약 임계수가 모두 없으면 우둔하고 완고한 자이며 병화의 화염이 제극하지 않으면 승도(僧道)가 된다.
승도가 안 되면 요절(夭折)한다. 
사월 병화에 한 무리의 경금 편재가 있고 비겁이 없으면 신왕하면서 재성도 강하므로 부자이지만
水가 없으므로 貴하지는 않다.
巳月의 丙午일주가 팔자에 임수 칠살이 많은데 무토 식신이 제극하지 않으면
음형살중(陰刑殺重)이라 하여 불랑배다. 
만약 지지 水관살국에 임수가 투출하고 이를 제극하는 土식상이 하나도 없으면 도적이다. 
무토 식신이 임수를 제극하지만 己土 傷官을 보는 경우는 오히려 병화를 흐리게 하므로
하천하고 어리석은 사람이다.
임수를 용신으로 하는 경우 金이 妻이고 水가 자식이 된다. 

시 일 월 년 (건명)
戊 丙乙 丁
子 子 巳巳

戊 己 庚辛 壬 癸 甲
戌 亥 子丑 寅 卯 辰

사월 병화가 신왕하다. 일지와 시지에 있는 子 중 계수를 용신으로 하지만
투출한 무토를 달래면서 용신을 돕는 金재성이 없으므로 크게 貴하지는 않다.
팔자에서 압박을 받고 있는 官殺을 돕는 庚子運에 향시에서 1등하였다.

시 일 월 년 (건명)
甲 丙辛 乙
午 午 巳未

甲 乙 丙 丁 戊 己 庚
戌 亥 子 丑 寅 卯 辰

사월 병화가 巳午未 火局을 깔고 있어 염상격(炎上格)이다. 
희용신인 木火運에 태위(太尉) 벼슬을 하였다. 

시 일 월 년 (건명)
丙 丙辛 庚
申 寅 巳子

戊 丁 丙 乙 甲 癸 壬 
子 亥 戌 酉 申 未 午

申金의 장간에 장생이 되는 임수가 있어 사월 병화의 불기를 水剋火로 해결해준다.
申金運에 회원 벼슬을 하였다.

 

戊子時
巳月 건록에 신왕한데 투출한 식신(戊) 역시 왕하다. 
子水는 火, 土 사이에 끼어서 미약하므로 壬水가 투출하여 金이 생하면
일주가 외롭지 않고 빛이 나니 貴하게 된다.

己丑時
丙日 巳月에 己丑으로 火에 土가 섞여 淸하지 못하므로 
土가 病이고 木이 藥이다. 
木이 있으면 火는 위엄이 있고 여름 火의 조후로서 水가 
간지에 있어야 한다.
火, 土가 첩첩이 있고 水가 없으면 결국 下格이다. 

庚寅時
巳에 祿이고 寅에 장생이므로 일주가 왕하다.
庚은 寅木의 絶地에 있으므로 火가 있으면 金이 녹는데 
지나치게 조열한 탓이므로 水가 있어야 한다.
글에, 신왕하면 왕한 殺을 가장 원하고 殺(水)의 勢가 부족하면
財(金)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辛卯時
건록격으로 왕한데 卯가 火를 생하여 일주는 더 강하고 
辛金은 힘이 약하여 쓰기 어렵다.
木, 火가 성(盛)하므로 金, 水를 전제로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盛)이 바르지 못하고 淸이 화합하지 못한다.

壬辰時
巳月 丙火는 큰 火炎이며 건록인데 壬과 辰의 水 庫로
오행이 조절되었다.
신왕에 殺(壬)로 더 貴한데 水는 休囚이므로 金이 생하면 금상첨화다.

癸巳時
巳 巳에 祿으로 신강하고 巳중에 庚, 戊 역시 득세하였다.
絶地의 癸水는 수레의 땔나무에 한 그릇의 물과 같다.
炎燥가 病이므로 土, 金으로 火를 설기하거나 혹은 대량의 水가 있어야 한다.

甲午時
巳午는 南方인데 甲이 또 생하므로 데일까 두렵다.
득지한 水가 干에 있어야 구제되고 여름 火는 金, 水가 眞神이므로
水가 있으면 枯燥를 면한다.
만약 水의 힘이 부족하면 丑, 辰이 있어야 한다.

乙未時
巳에 祿, 未에 乙木의 뿌리가 있다.
巳未 중에 식상이 빛을 설기하지만 다행이 木, 火, 土가 상생하여
오히려 淸하다.
그러나 枯燥하기 때문에 투출하여 득지한 水가 있어야 하고
金은 水를 생하므로 있으면 더 좋다.

丙申時
丙 丙에다 氣가 巳에 모여 일주가 강하지만 
申중에 金, 水가 있으므로 맹렬한 火가 점점 식는다.
丙火가 金을 傷하므로 壬이 투출하지 않으면 子水가 있어야 크게 쓰인다.

丁酉時
三月 一金으로 신강하고 財가 약한 것 같지만 
巳酉 金局으로 財가 왕하다.
여름 火는 水 관살을 生으로 삼는데 조후가 중요하기 때문이고
水가 있으면 윤택하고 金이 水를 생하면 身殺兩停으로 완전하다.

戊戌時
巳月 丙火는 아주 왕하지만 戊戌이 빛을 가리고
조토가 생기를 방해하므로 꺼린다.
여기서 水가 필요하고 좋지만 토가 극해 버리니까 金이 먼저다.
土가 金을 생하면 金이 水를 생하여 오행의 단절이 안된다.

己亥時
건록으로 일주가 약하지 않는데 巳 亥 沖으로 모두 제거할 수 없고
己土가 壬水를 극하므로 金, 水가 투출하면 水火旣濟는 되지만
일주가 약하므로 오히려 木이 없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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