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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역학

천을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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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에서 천을귀인은 귀인 중의 귀인으로 옥당귀인(玉當貴人), 천은귀인(天恩貴人)이라고도 불리며

흉(凶) 조차 길(吉)로 바꾸어준다는 최상의 길신 입니다.

근데 천을귀인의 성립원리에 오류가 있다는 일부 의견이 있습니다.

아래는 대원명리학밴드에서 퍼 왔습니다.

 

<대원명리학 밴드 내용 중 >

-------------  여기 부터 대원명리학밴드의 내용 -----------------------------------------------

고판본(사주첩경 1권에 언급이 있다)
甲 戊 -- 丑 未 갑무겸우양
乙 己 -- 申 子 을기서후향
丙 丁 -- 酉 亥 병정저계위
庚 辛 -- 寅 午 경신봉마호
壬 癸 -- 卯 巳 임계사토장

천을귀인 다시 확인해 봐야 한다.

天乙貴人口訣,在《淵海子平》與《三命通會》等八字書籍天乙貴人的查法裡略有不同。
 
歌訣:

甲戊兼牛羊,乙己鼠猴鄉
丙丁豬雞位,壬癸兔蛇藏
庚辛逢虎馬,此是貴人方(此訣有誤 下訣為准)

另訣:

甲戊庚牛羊,乙己鼠猴鄉
丙丁豬雞位,壬癸兔蛇藏
六辛逢馬虎,此是貴人方

命中如遇此,定作紫微郎

其中下文《壺中子》,解釋了十天干為什麼得出各自的天乙貴人,從文中看《壺中子》傾向於後者。

天乙貴人以年干、日干均可查,
實踐證明,年干的貴人大,日干的貴人小,
如果四柱中年日干都有天乙貴人,那麼就是一個大貴人

 

'--------------------------------------------  여기 까지 

 

그러니까 우리가 알고 있듯. 천간이 갑,무,경 이면 지지가 축,미 가 천을 귀인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것은 

갑무 - 축미

을기 - 자신

병정 - 해유

경신 - 인오

임계 - 묘사 

이렇게 짝이지어져야 맞지 않느냐고 주장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저의 견해는 이러합니다.위와 같이 주장하는것은 우주의 모든것이 딱 맞아 떨어져야 된다고 믿는 어떤 집착이 아닐까 합니다.예를 들어,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주기가 정확하게 정수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습니다.(365일 5시간 48분 08초)만물이 톱니바퀴처럼 정확하게 돌아간다면 윤달로 치윤할 필요조차 없어야 되는것이지요.

 

명리와 별개의 체계를 가지고 발전해온 기문둔갑과 육임에도 천을귀인이 있는데마찬가지로 갑,무,경은 축,미가 천을귀인이 됩니다.

 

기문둔갑에서는 천간이 갑일 때 미는 양귀인이되고 축은 음귀인이되며,무,경은 축이 양귀인이 되고 미가 음귀인이 됩니만 

아무튼 경금은 축,미가 천을 귀인입니다.

 

육임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청대 이후를 기준으로 고귀인법과 신 귀인법으로 나뉘긴 하지만

낮귀인,밤귀인이 바뀔 뿐, 갑,무,경 은 모두 축과 미가 천을귀인 입니다.

협기대요(신 귀인법)

갑 - 미(未) 가 주귀인(晝貴人) -즉, 낮귀인 축(丑)은 夜貴人(밤귀인)이 되고

무,경은 축이 낮귀인이고 미가 밤귀인이 됩니다.

천기대요 (고 귀인법)

갑,무,경 - 축(丑)이 낮귀인이고 미(未)가 밤귀인

 마찬가지로 주,야 귀인이 바뀌긴 하지만 경금은 축,미가 천을귀인입니다.

 

자미두수도 마찬가지 입니다.자미두수에는 천을귀인이란 명칭이 없습니다.그러나 14정성을 보좌하는 별들중에 천괴(天魁)와 천월(天鉞 -옥당귀인) 이 있는데 이 두 별이 천을귀인에 해당하며 포국법도 천을귀인과 동일 합니다.

갑,무,경은 축,미가 천괴,천월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경신 이 인,오가 천을귀인이 맞다고 한다면, 기존 명리학, 자미두수, 육임, 기문둔갑이 다 뒤집어져야 합니다.각기 분야에서 장구한 역사를 가지고 온 역학이 충분한 비교검증자료 없이 하나의 문헌에만 의존해서 기존이론을 뒤집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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