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신 : 병화, 보조용신 : 계수,임수
月의 기운이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여 무토가 약하고 차다.
병화 편인으로 일간을 도우면서 조후하는 것이 급하고 壬癸재성이 土를 자윤(滋潤)하게 한다.
유월 무토는 월령 金이 무토를 설기하여 무토가 약하고 차다.
병화로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며 조후(調喉)하는 병화로 인해 조토(燥土)가 되면
金을 만들지 못하므로 水가 자윤(滋潤)해주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병화 편인을 먼저 사용하고 계수 정재를 다음으로 사용하며
木관살이 이 둘을 반드시 소통시켜야 할 필요가 없다.
팔자에 병화 편인과 계수 정재가 투출하면 유월과 오행간의 생이 이어지므로
상관생재(傷官生財)가 되어 귀하다.
병화는 투출하고 계수는 지지에 있으면 공부하는 학생이며 반대로 계수가 투출하고
병화는 지지에 있으면 재물로 귀하게 된다.
병화와 계수가 모두 지지에만 있으면 평범한 사람이고 병화와 계수가 모두 지지에 없으면
팔자가 편고하여 분란만 일으키는 사람이다.
사주에 辛金 상관이 강하고 丙丁火 인수가 없는 경우 상관격이 된다.
상관격은 상관패인(傷官佩印)을 이상적으로 보므로 인수가 있으면 좋다.
丙丁火가 지지에 암장되어 있거나 상관과 서로 해치지 않으면 귀하다.
상관격인 경우 사람이 맑고 뛰어나며 부귀와 명예를 얻지 못하더라도 무예와 인연이 있다.
이 경우 1개의 계수 재성을 보면 상관생재(傷官生財)로 오행의 기운이 생으로 재성에 이어져 부귀를 이룬다.
유월 무토에 지지가 水재성국을 이루고 임계수가 투출하면 재성이 강하여
일간이 약해진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되어 위인이 어리석고 무능하다.
재다신약(財多身弱)인 경우 인수가 아닌 비겁을 쓰므로 천간에 무기토 비겁이 있어 재성을 분산하고
일간을 도우면 의식(衣食)이 있다.
용신과 妻子에 관한 내용은 신월 무토와 같다.
계수 정재를 용신으로 하는 경우 金이 妻이고 水가 자식이며
병화 편인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는 木이 妻이고 火가 자식이 된다.
가을의 土일간은 金을 생하면서 자신은 설기가 되어 매우 약하므로 반드시 병정화가 천간에 투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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