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신 : 병화 보조용신 : 갑목, 계수
木관살의 기운이 강한 달에 있다.
먼저 병화 편인을 써서 따뜻하게 하고 다음에 갑목 칠살을 써서 土를 헤치며
계수 정재로 자윤(滋潤)한다.
봄의 무토는 병화 편인이 따뜻하게 비추어 생해주어야 한다.
갑목 칠살이 소통시키고 갈라놓지 않으면 무토가 제 역할을 못 하며
계수 정재가 촉촉이 적셔주지 않으면 만물이 자라지 못한다.
寅卯월의 무토는 木관살이 강하므로 병화를 먼저 쓰고 다음에 갑목을 쓰며
계수는 그 다음에 쓴다.
진월 무토는 무토가 권한을 가진 달이므로 갑목을 먼저 쓰고 다음에 병화를 쓰며
계수를 그 다음에 쓴다.
갑목 칠살, 병화 편인, 계수 정재가 모두 투출하면 매우 귀하고
이 중 2개가 투출하고 1개는 지지에 감춰져 있어도 귀하게 될 수 있으며
이 중 2개는 지지에 감춰져 있고 1개만 투출한 경우는 시험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벼슬을 한다.
寅卯월 무토에 재관인 갑목과 계수는 있으나 병화가 없어서 이른 봄의 한랭함을 해결하지 못하면
만물이 태어났으나 자라지 못함과 같아 부귀하기 어렵다.
만약 병화가 있고 갑목과 계수가 없으면 봄가뭄이 든 것과 같아 태어나도 액이 많다.
갑목과 계수가 없는 경우는 평생 노력은 하나 고통이 많으며 노력이 하나도 이루어지는 것이 없다.
寅卯월 무토에 한 무리의 병화가 있고 갑목은 있으나 계수가 부족한 경우는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지만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처음은 좋으나 나중은 흉하다.
만약지지 火인수국에 壬癸 재성이 없는 경우 승도(僧道)로 고독하고 가난하다.
그러나 계수가 투출하면 귀하고, 임수가 투출하면 부자이다.
寅卯월 戌土에 水재성을 쓰는 경우 역량의 대소를 살펴야 한다.
한 무리의 갑목 칠살이 있고 병화가 없으면 살인상생(殺印相生)이 안되어 평범한 사람이지만
경금이 투출하면 왕성한 갑목을 제극하므로 팔자의 짜임새가 있게 된다.
만약 지지 水재성국에 갑목과 경금이 같이 투출하면 부귀가 온전하다.
寅卯월 무토에 지지 水재성국으로 재성이 왕성하고 관살을 제극하는 경금 식상이 없으며
무토를 돕는 印比가 없어도 종살격(從殺格)이 되기 어려우므로 흉한 일이 있거나 도적이 된다.
만약 일지에 오화가 있으면 종살로 볼 수 없고, 끝이 좋지 않아 흉사한다.
한 무리의 을목 관살이 있고 경금이 있어 乙庚金이 되면 을목을 조절하기 어렵다.
이 경우 속은 간사하지만 겉은 정직하게 보이고 하는 말과 속마음이 다르다.
갑목이 장간에 1개 있고 경금이 없는 경우는 칠살을 제극하지 않아 게으르고 스스로 만족하며
먹기 좋아하고 편안한 성격이다.
만약 寅卯월 무토에 병화와 갑목이 많으면 계수와 경금을 참조하여 사용한다.
시 일 월 년 (건명)
庚 戊 庚 丙
申 辰 寅 寅
丁 丙 乙 甲 癸 壬 辛
酉 申 未 午 巳 辰 卯
인월 무토의 용신이 될 수 있는 병화와 계수 갑목이 있어 전체적으로 짜임새가 있다.
년간의 병화가 인월의 한랭함을 해결하므로 용신이 된다.
寅 중 갑목은 용신 병화를 생하여 관인상생이 되고 辰 중 계수와 유취(類聚)가 되는 申辰이
寅 중 갑목을 생하면서 무토를 제극한다.
칠살격으로 대장군이 되었다.
시 일 월 년 (건명)
丙 戊 乙 癸
辰 寅 卯 未
戊 己 庚 辛 壬 癸 甲
申 酉 戌 亥 子 丑 寅
묘월 무토에 병화와 계수가 투출하고 갑목이 寅에 있으므로 묘월 무토에 필요한
병화와 갑목, 계수가 모두 있다.
木관살이 강한데 時에 병화가 투출하여 배득중화(配得中和)를 이룬 경우로
시랑(侍郞) 벼슬을 하였다.
시 일 월 년 (건명)
壬 戊 乙 癸
子 寅 卯 未
戊 己 庚 辛 壬 癸 甲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寅 중 병화와 갑목이 있고 천간에 壬癸水가 투출하였다.
지지가 卯未 木관살국이고 일간 무토가 인목의 殺地에 있어 신약한데
火인수가 없으므로 종살격(從殺格)이 되며 子水 재성운에 등과였다.
시 일 월 년 (곤명)
壬 戊 癸 丁
子 寅 卯 卯
庚 己 戊 丁 丙 乙 甲
戌 酉 申 未 午 巳 辰
재성인 壬癸水가 투출하고 지지에 木관살이 강하므로 寅 중 병화를 용신으로 한다.
용신이 火이므로 목부화자(木夫火子)가 된다.
木인 남편은 강하고 火인 자식은 투출한 壬癸 재성이 극을 하여 약하다.
자식이 없는 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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