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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궁통보감 # 2-7 삼추정화(유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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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용신 : 갑목, 보조용신 : 경금,병화,을목
火기운이 물러나서 정화가 약해진다. 
갑목 정인으로 火를 돕는데 甲이 없으면 乙로 도우며 
경금 정재로 갑목을 쪼개 정화를 돕고, 병화 겁재로 金을 조절하고 甲을 말린다. 
① 신월 정화 : 갑목과 병화 위주로 한다
② 유월 정화 : 갑목과 병화와 경금을 모두 사용한다.
③ 술월 정화 : 갑목을 사용하여 무토를 제지한다. 

 


가을 정화는 火기운이 물러나는 시기에 있어 정화 일간이 유약해지므로 
오로지 갑목 정인을 사용한다. 
가을은 金이 왕성한 시기이지만 월령 신금의 장간 임수가 천간에 투출하지 않으면
정화 일간이 상하지 않는다. 
경금 정재로 갑목 정인을 쪼개서 정화 일간을 돕거나 병화 겁재로 金재성을 조절하고 
갑목 정인을 말리면 병화 태양이 정화 촛불의 빛을 뺏을 염려가 없다. 
병화 2개가 정화 일간을 사이에 두고 있는 경우 여름에는 이를 꺼리지만 가을에는 괜찮다. 
이것은 군겁쟁재격으로 젊어 고생하고 중년에는 부귀를 누리는데 
지지에 水가 있어서 천간의 병화를 제극하여야 비로소 쟁재(爭財)의 흉이 없는 구조가 된다.
가을 정화는 갑목과 경금과 병화를 함께 사용하는데 월마다 쓰는 방법은 다르다. 
신월 정화는 갑목 정인과 병화 겁재를 사용한다. 
이는 월지 신금 속에 경금 정재가 있기 때문이다. 
유월 정재는 갑목 정인과 병화 겁재와 경금 정재를 모두 사용한다. 
신월과 유월 정화는 갑목이 없으면 을목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메마른 풀로 불을 밝히듯
말려줄 병화가 필요하다. 
술월 정화는 술 중 무토가 정화를 어둡게 하므로 갑목을 사용하여 무토를 제지하는 것이 좋다. 
을목은 힘이 약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이 경우 갑목이 경금을 떠날 수 없는 것은 을목이 병화를 떠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만약 갑목과 경금과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면 귀하며 갑목이 없어 
힘이 없는 을목을 사용하면 부귀가 작거나 부자이지만 덜 귀한 경우가 많다.
가을 정화가 임수 정관이 많거나 계수 칠살이 많으면 월의 재성도 강하고 관살도 강한 경우이다.
이 때 무토 상관이 있어 이를 제극하고 갑목과 병화가 정화일간을 도우면 자연히 부귀한다.
신유술월의 정화일간은 경금 정재가 세력을 얻으면 재다신약(財多身弱)으로 부유한 집의 가난한 사람
즉, 부옥빈인(富屋貧人)이 되며 남자인 경우 부인이 집안을 자기 뜻대로 한다.
이 경우 임수 정관이 많아 경금을 설기하고 일간 이외에 정화가 또 있어서 정임합으로
화살(化殺)하면 반대로 부귀하다. 
그러나 경금은 많고 임수가 없으면 삶의 곡절이 많은 하천한 사람이다. 
유월 정화에 신금(辛金) 편재가 세력이 있고 경금 정재와 비겁이 없으면 
기명종재(棄命從財)로 부귀하며 벼슬을 못 해도 다른 방법으로 출세한다. 
기명종재인 경우 水관살을 희신으로 하는데 이 경우 水를 극하는 것이 없고 
정관과 칠살의 역할을 구분해서 봐야 한다. 
또한 木을 자식인 용신으로 할 경우 형(刑)이 없어야 한다. 
만약 술월 정화에 무토가 세력이 있어 정화 일간을 설기하고 갑목 정인이 없으면 
상관상진(傷官傷盡)이 되므로 평범하지 않다. 
갑목이 투출하면 공부로 귀하게 된다. 
갑목을 쓰는 경우 경금이 적으면 안 되며 水가 妻이고 木이 자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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